고린도전서 제 4 강
영적인 아비, 바울
말씀 : 고린도전서 4:1-21
요절 : 고린도전서 4:15
Ⅰ.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 (1-5)
1. 신자는 사역자들을 어떤 사람들로 여겨야 합니가(1)? 그리스도의 일꾼들에게 요구되는 자질이 무엇입니까(2)? 충성이란 어떤 것입니까? 그리스도의 일꾼들에게 왜 충성이 중요합니까?(마태24:45-47)
2. 사도 바울은 다른 사람들의 판단이나 자신에 대해서 어떤 자세를 가졌습니까(3)? 그는 자책할 것이 없었지만 왜 자신을 의롭다 여기지 않았습니까(4)? 왜 주님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치 말아야 합니까(5) 우리가 어떻게 사람들의 판단에 매이지 않고 주님께 충성할 수 있습니까?
Ⅱ. 영적인 아비 (6-21)
1. 바울과 아볼로는 어떤 본을 보였습니까(6)? 고린도 신자들은 얼마나 교만해졌습니까(7,8)? 그들이 왜 이렇게 교만해졌을까요?
2.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연고로 얼마나 비천해졌습니까(9-13)? 이런 가운데서도 그는 어떤 자세를 가졌습니까? 바울이 고린도 신자들과는 대조적으로 자신의 비천에 처했음을 말하는 뜻이 무엇일까요?
3. 사도 바울이 고린도 신자들을 책망하는 진정한 뜻이 무엇입니까(14)? 그들에 대하여 바울은 다른 수많은 선생들과 어떻게 달랐습니까(15)? 선생과 아비는 어떻게 다릅니까?
4. 사도 바울은 그들의 영적인 아비로서 무엇을 권합니까(16)? 그가 어떻게 감히 이렇게 권할 수 있었을까요?(11:1) 고린도 신자들로 하여금 그를 본받는 자가 되도록 하기 위해 사도 바울은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17)?
5. 어떤 이들이 왜 스스로 교만해졌습니까(18)? 그러나 사도 바울은 속히 나아가서 그들의 어떤 점을 알아보고자 합니까(19)? 왜 그들의 말보다 그 능력을 알아보고자 합니까(20)? 그들은 어떤 능력을 가져야 합니까?
6. 바울은 어떻게 하기를 바랍니까(21)? 사람을 중심으로 신앙 생활 하는 고린도 신자들을 책망하는 바울의 상한 심정을 생각해 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