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서론
1. 저자와 수신자
요한1서의 저자는 예수님의 열 두 제자 중 하나인 사도 요한입니다. 비록 본 서신 안에서는 자신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본서와 요한복음에 나타난 많은 공통점들을 통하여 그 증거를 찾아 볼 수가 있습니다. 요한1서와 요한복음은 그 문체와 사상, 흐름 등이 거의 같습니다 (요일1:1과 요1:1, 요일5:13과 요20:31 참조). 요한복음의 저자가 사도 요한이고 본서의 내용이 요한복음의 내용과 유사한 점으로 미루어 본서의 저자를 사도 요한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저자 요한은 조용하고 철학적이며 사색적인 사람입니다. 그러면서 편협하고 배타적인 유대인이었습니다(눅9:55-53). 뿐만 아니라 경쟁심과 야심이 강한 자였습니다. (막10:37). 예수님은 그런 요한을 가슴에 품고 사랑했으며, 요한은 그 사랑으로 변화되어 사랑의 사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후에 그는 에베소 교회의 장로가 되어 본 서신과 같은 사랑의 편지를 쓰게 되었습니다.
2. 기록연대 및 집필 장소
요한1서는 A.D 80년대 말이나 90년대 초에 에베소에서 기록되었습니다.
3. 주제 및 기록 목적
요한1서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영생"입니다. 요한1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참 하나님이시며 영생이심을 알게 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영생이 주어진다는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사도 요한은 요한1서를 통해 에베소를 중심으로한 소아시아의 여러 교회에 나타난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당시 소아시아 지방에는 예수님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부인하는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라는 이단이 생겨 여러 교회를 혼돈시키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들은 영과 육의 이원론에 빠져 육체를 경시하여(1:8, 2:6, 3:8-10) 그리스도의 육체를 가현으로 보고 결국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했습니다. 그리고 육적으로 방종한 생활을 하거나 지나치게 금욕적인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리스도인들을 비난했고 이로 인해 교회 내에 판단과 분열이 생겼습니다. 이에 사도 요한은 편지를 써서 예수님은 육신으로 오셨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임을 밝히고, 그리스도인들이 영적 분별력을 가지고 서로 사랑해야 할 것을 말하였습니다.
4. 특징
신약성경의 서신서 중 바울서신을 제외한 일곱가지 서신, 즉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1·2·3서, 유다서를 기리켜 공동서신이라 일컫습니다. 이 공동서신은 일반서신 또는 보통서신이라고도 불리어지는데 이것은 어느 특정한 수신자를 두고 쓰여진 것이 아니고 열 지역의 성도들을 대상으로 쓰여진 것이 특징입니다.
요한1서도 이와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요한1서 전반에 걸쳐 흐르고 있는 사상은 첫째, 하나님은 빛이시라는 것과 둘째, 그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것과 셋째, 그 사랑을 받은 우리가 형제들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과 넷째, 당시 일어나고 있는 영지주의와 같은 이단들을 경계하라는 것입니다. 요한1서는 이 4가지 사상이 계속 반복되어 강조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요한1서는 문장의 구조가 아주 단순하고 극히 쉬운 문체로 표현되었으며 구약을 거의 인용하지 않았습니다. 자주 나오는 특이한 용어로는 알아(35회), 세상(23회), 사랑(21회), 빛(6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5. 요한서신에 대해서
요한서신이란 사도 요한이 쓴 세 편지를 말하는데 이는 신약성서의 공동서신에 포함되어 제1서, 제2서, 제3서가 있습니다. 요한서신은 그 당시에 빈번하게 제기되었던 '예수는 누구인가?', '그리스도인들은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고 있습니다.
요한서신을 바울서신과 비교해 볼 때 바울서신이 칭의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라면 요한서신은 중생을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바울서신에서 볼 수 있는 논리적인 구조는 발견할 수 없지만 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깊고 심오한 영적인 문제들을 간결하고도 쉬운 문체로 표현했다는 것이 요한1서의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6. 내용 구분
1. 서론(1:1-4)
2. 빛 가운데 행하는 삶 (1:5-10)
3 형제 사랑 (2:1-11)
4.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 (2:12-17)
5. 적 그리스도의 출현 (2:18-29)
6. 범죄에 대한 경계 (3:1-12)
7. 진실한 사랑 (3:13-24)
8. 진리의 영과 거짓의 영 (4:1-6)
9. 서로 사랑하자 (4:7-21)
10. 하나님의 증거 (5:1-12)
11. 결론 (5:13-21)